본문 바로가기

정보 리타임/<정부정책> 파해치기!

담당자가 말한다!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지원금 신청)

반응형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신청했는데, 만기때까지 또 뭘해야되?"

  안녕하세요. 리타임입니다.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는 한번 가입하면 거의 신경 쓸 일이 없지만 그래도 할 일이 있습니다.

  바로 정부지원금을 신청하고 받는 일입니다.  (설마 안 받으실 분은 없겠죠?)

 

  공제가 진행되면서 정부지원금은 3년 동안(총 7회)에 걸쳐 지급됩니다.

  (내일채움공제에서 전환하신 분들은 기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때, 공제 진행 조건의 충족 여부를 매 회마다 서류를 통해 재확인 받게 됩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현재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를 담당하고 있는 저 리타임이 경험과 꿀팁들을 모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오늘은 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죠!

  물론, 각 기업의 담당 운영기관에서 대신 신청해주지만 서류는 기업과 참여자가 직접 준비해야 된다는 점!

 

 

 

 

 

1. 정부지원금은 무엇인가?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를 신청했지만, 막상 정부지원금에 대해 모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언제 주는지? 얼마나 주는지? 왜 주는지? 등)

  간단히 소개하지면, 정부지원금은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를 진행하는 참여자에게 정부가 주는 지원금입니다. 정부는 계약 성립 후 3년 동안(총 7회)에 걸쳐서 지원해주는데, 공제진행 개월 수에 따라 지급되며 총 1,080만원을 지원받게 되는 것이죠. (설마 이래도 신청 안 하실 건가요?)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개월 수에 따른 정부지원금

 

  정부지원금은 1회차를 제외하고 계약 성립 후 매 6개월 단위로 신청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지원된 금액은 바로 계좌로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가상계좌에 쌓이며 중도해지 또는 공제만기에 따라 참여자에게 지급하게 되죠.

 

재직만해도 이렇게 돈을 주시다니,

정말 감사합니다. ㅜㅜ(넙죽)

 

 

 

 

 

2. 정부지원금 어떻게 신청할까? (신청방법)

"정부지원금 직접 신청하나요?"

 

  아닙니다. 위에서도 이미 말씀드렸듯 각 기업을 담당하는 운영기관을 통해 신청하게 됩니다.

  그런데 왜? 신청방법에 대해 소개하냐고요?

  비록 정부지원금 신청은 운영기관이 대신하지만 그것을 위한 서류 준비는 기업과 참여자가 직접해야 되기 때문이죠! 운영기관은 공제 진행이 가능한지 상태를 확인하고 준비된 서류를 통해 대신 신청해줍니다. 그럼 정부지원금 신청을 위한 서류를 볼까요?

 

정부지원금 신청 시 필요서류 발급처 확인사항

국세완납 납세증명서

(기업)

홈택스 채납내역확인

지방세 납세증명서

(기업)

정부24 채납내역확인

4대보험 가입자가입내역확인서

(참여자)

4대보험정보연계센터 4대보험 가입내용확인

 

   ∎ 홈택스 : https://www.hometax.go.kr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 정부24 : https://www.gov.kr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 4대보험정보연계센터 : www.4insure.or.kr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www.4insure.or.kr

 

 

  위 서류 중 국세완납/지방세 납세 증명서는 기업이 일반사업장이실 경우, 대표자의 국세완납/납세 증명서로 발급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공동대표자의 경우도 공동대표 모두의 것으로 발급해주시면 되요. (물론, 법인사업장의 경우는 기업의 것으로 발급합니다.)

 

  그리고 4대보험 가입자가입내역확인서는 기업의 참여자가 여럿이거나 참여자가 워낙바빠 서류준비가 원활하지 않을 경우, 기업의 서류로 대체가능합니다. 바로 4대보험 사업장가입자명부 입니다.

  가끔씩 혼동하셔서 기업의 4대보험 가입내역확인서로 발급해주시는데, 이것으로는 대체불가합니다. 본 서류의 목적이 기업에서 참여자가 4대보험을 가입했는지 유무를 확인하면서 재직상태를 확인하기 위함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기업의 4대보험 가입내역확인서에는 확인이 불가합니다.;;

 

 

 

 

 

 

3. 정부지원금 신청 시 필수 확인사항

  정부지원금 신청, 어려워보이지만 알고 보면 정말 쉽습니다.

  신청 준비과정 시 아래의 사항만 확인하신다면 문제없습니다! 저 리타임이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를 담당하면서 가장 많이 겪고 확인하는 사항 몇 가지를 알려드릴게요.

 

1) 참여자의 사업자등록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는 가입 당시의 조건이 공제만기 직전까지 유지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참여자의 조건 중 사업자등록이 된 자는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를 진행하실 수 없습니다. 즉, 공제 진행 중 사업자등록이 확인될 수 중도해지되는 것이죠.

 

  물론, 가입조건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사업자등록이 되어있음에도 가입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이전에 설명드린 내용을 확인바랍니다.

https://retime-yak.tistory.com/7

 

담당자가 말한다!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가입조건)

안녕하세요. 리타임입니다. 중소·중견기업에 재직하고 있는 청년들을 위해 2018년도부터 정부가 지원하고 있는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가 해를 거듭할수록 나날히 사랑받고 있는데요. 비록 5년이라는 기간이 길..

retime-yak.tistory.com

 

 

2) 신청서류 날짜확인

  정부지원금 신청서류에는 크게 납세증명서와 4대보험가입자가입내역확인서가 있습니다. 그리고 위의 내용과 같이 서류를 통해 각각 채납유무와 재직상태를 확인하죠. 그런데 추가로 각 서류마다 확인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날짜입니다.

 

  ∎ 납세증명서 (유효기간)

  납세증명서의 경우 채납유무를 확인하면서 본 채납 증명이 언제까지 유효한가를 확인함과 동시에 정부지워금 신청시기에 포함되어 유효한가를 봅니다.

 

  - 국세완납 납세증명서 : 서류의 중간부분에 "유효기간"이라 기재됨

  - 지방세 납세증명서 : 서류의 밑부분에 "유효기간"이라 기재됨

 

 

  ∎ 4대보험 가입자가입내역확인서 (또는 4대보험 사업장가입자명부) (발급일자)

  4대보험 가입자가입내역확인서 또는 4대보험 사업장가입자명부는 참여근로자의 재직상태를 확인하며 특히 정부지원금 신청시기에도 재직하는지 유무를 확인합니다. 따라서, 본 서류는 유효기간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서류이 발급일자가 중요한 것입니다.

 

   간단한 예를 보여드리면, 납부일자를 15일로 지정한 경우에 6개월이 지난 15일자(6회차 납부)2차회 정부지원금을 신청합니다. 그리고 이때 서류를 제출하는데, 4대보험 가입내역확인서가 14일에 발급된 것이라면, 15일의 재직 상태를 확인할 수 없기에 신청할 수 없습니다. 15일 이후 발급된 서류면 재직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죠.

 

 

3) 납부금 적립 상태

   기업과 참여자의 납부금은 매달 자동이체됩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잔고가 없었다든지, 이체통장 변경 후 홈페이지 이체내용을 변경하지 않았던지 등의 이유로 미납처리 되기도 합니다. 그런데 만약 정부지원금 신청시기에 이전 미납 내용이 확인될 경우 신청이 불가합니다. 정확히는 납부하기 전까지 지원금 지급이 보류되죠(미납금이 있는 상태로 중도해지한 경우 이후 납부가 불가하여 더 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미납된 금액을 어떻게 납부할까요? 참고로 미납된 금액을 가상계좌에 직접 납부할 수 없습니다. 대신 두 가지 방법을 통해 보다 쉽게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한 납부방법 (https://www.sbcplan.or.kr)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는 청약하셨던 사이트에서 계약정보뿐만 아니라 적립내용 등 여러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미납금도 확인할 수 있죠. 인터넷을 통한 미납금 납부방법은 이렇습니다.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사이트 접속(https://www.sbcplan.or.kr) 로그인 마이페이지 납부/미납 내역 확인 후 납부일 설정 신청

 

  미납된 내역을 확인하신 후 납부하실 수 있는 날짜를 지정, 신청하시면 해당된 날짜에 자동이체됩니다.

 

 

고객센터 전화를 통한 납부방법 (1588-6259)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에 정말 잘 되어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되는 것이 바로 고객센터입니다.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다양한 상황에 따른 정보와 문의가 가능한데, 미납금 또한 고객센터를 통해 날짜선정 및 지급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고객센터(1588-6259) 5(미납금 관련처)

 

 

 

 

 

 

   정부지원금,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를 가입한 참여자라면 자연히 받게 되는 지원금이지만 사소한 실수로 불이익이 생기지 않게 확인하세요. 물론 각 운영기관에서 정성껏 도와드릴 겁니다. 그리고 위의 몇 가지만 확인하신다면 매 6개월마다 서류 준비하느라 스트레스받으실 일 없을 겁니다.

 

 

  그럼 저 리타임은 더욱 세밀하고 알찬 정보로 계속됩니다.

 

 

반응형